허리디스크완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김씨 조회 2회 작성일 2021-01-24 23:15:45 댓글 0

본문

허리디스크 완치훈련

허리디스크 완치훈련 시작해보시겠습니까?

닥터U와 함께 / 닥터U10kg : http://www.doctoru.kr
병원 : http://doctoru.kr/clinic

닥터U 유태우 박사는 누구?
현 닥터U와 함께 원장
전 서울대 의대 가정의학교실 주임교수
전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전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 책임교수

저서
'누구나 10kg 뺄 수 있다', '유태우의 질병완치', '닥터U의 여자의 물' 등

허리디스크도 완치가 되나요? - 페인랩이 말하는 통증이야기

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 LAB입니다:)
허리디스크는 완치가 되냐?
환자분들이 정말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허리디스크도 치료하면 완치되는거 맞죠?"
이 질문은 사실 대답하기가 좀 애매합니다.
완치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완치가 가능하다고 할 수도 있고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이렇게 홍보하면 불법이라 저는 개인적으로 완치라는 말을 잘 쓰지 않습니다.)
디스크 및 그 제반증상 흔히 통증 및 저림 당김 증상을 없애서 정상일 때랑 똑같이 생활할 수 있는 것을 치료의 목표로 할지, MRI 소견 상 디스크 튀어나온 것까지 정상 상태인지가 목표일지에 따라서 상황이 아예 달라집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탈출된 디스크 수핵이 옛날 정상인 상태로 다시 복구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미 탈출된 디스크는 예전의 '싱싱한'디스크가 아닙니다. 이건 찍어서 다른 분절의 디스크와 비교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허리디스크의 완치를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준으로 통증을 제거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치료를 말하는 것이라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나 탈출된 디스크가 예전의 디스크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죠.
수술을 통해 튀어나온 디스크를 절제해도 동일한 자세 및 습관, 직업들을 유지하면 똑같이 튀어나오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완치라는 말을 쓰긴 힘듭니다.
'허리디스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척추는 각각의 척추뼈가 모여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각각의 척추뼈 사이에는 '디스크'라는 충격 흡수체 역할을 할 수 있는 구조물이 존재합니다. 다른 말로는 '추간판'이라고도 하죠.
디스크(추간판)은 수핵과 그 수핵을 둘러싸는 섬유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디스크(추간판)는 정상적인 경우 웬만한 힘이 가해져도 충격 흡수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지만 갑자기 너무 큰 힘이 가해지거나 지속적으로 힘이 가해지면 수핵이 버티지 못하고 돌출 혹은 탈출되어 나옵니다. 여기서 신경근을 압박하게 되고 염증들이 신경들을 자극하여 요통 및 하지망사통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을 우리는 추간판탈출증, 흔히 디스크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중에서 요추 추간판 탈출증을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이전영상(디스크인듯 디스크 아닌 디스크 같은) 말씀드렸지만 밀려나온 디스크로 인해 염증반응이 일어나고 또한 신경압박이 일어나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므로 주변 '염증'및 '신경압박'을 해결해주는 것이 통증 치료의 최우선입니다.
염증들부터 빠르게 없애야하는데 이때 침도치료와 한약치료가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간혹 무지의 소산으로 "야 침으로 디스크가 들어가는게 말이되냐"는 분들이 계시지만(아직도 이런 말씀하시는 분들 아주 많습니다) 애초에 디스크 증상이 생기는 원인 자체를 물리적인 압박만으로 착각하고 계신겁니다. 그런 논리면 진통소염제를 먹거나 신경차단술해도 똑같이 튀어나온 디스크가 들어가지 않거든요. 염증이 줄게되어 증상이 없어지고 추후에 시간이 지나면서 흡수되는 것입니다.
염증들로 인한 디스크증상은 소염진통제(NSAIDs), 스테로이드, 신경차단술, 혹은 수술적인 방법 등으로 치료할 수도 있고 한의학적으로는 봉침, 약침, 한약 등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로 통증은 완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완화가 되면 환자들은 일상생활이 가능해지죠. 현재 대부분의 허리디스크 치료는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허리디스크가 재발하는 경우를 적지않게 보셨을겁니다. 그 이유는 당연합니다. 디스크가 탈출할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디스크가 탈출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디스크가 탈출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까지 해결할 수 있다면 그것은 분명 더 근본적인 치료일 것입니다.
디스크가 탈출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는 쉬운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척추 상태를 파악하고 정렬을 바로 잡아야 하며 또한 불안정성도 해결해주어야 하며 주변 근육, 인대를 강화해야 합니다.
척추정렬을 바로 잡는 치료로는 운동치료도 있지만 한의학적으로는 추나치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요추 주변의 불안정성은 한의사들이 사용하는 건인대자극술 및 화침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근본적인 원인의 해결은 의사들의 시술 뿐만 아니라 운동치료, 생활습관의 개선 등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직업적인 사회적인 환경은 바꾸기 쉽지 않으므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의사와 환자 모두의 의지가 많이 필요한 치료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 후에는 디스크 재발 확률이 현저히 떨어질 것이고 이것은 현재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허리디스크 치료 방법입니다.
허리디스크는 그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지만 갑자기 발병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허리디스크 치료의 목적을 제가 말한 가능한 완치로 잡는 것이 환자분들께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PAIN LAB 이었습니다.

#허리디스크 #추간판탈출증 #디스크

나의 디스크가 완치 됐어! feat. 관리의 중요성

#허리디스크완치 #허리디스크관리 #디스크완치후기

허리디스크, 관리만 잘하면 완치가 될 수 있을까요?
양재동 척추보안관 안풍기 원장과 함께 알아보세요.

... 

#허리디스크완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84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kdocs.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